본문 바로가기

Programming 언어/JAVA

7. STATIC 변수, 메서드 및 응용

1. STATIC 변수

공통으로 사용하는 변수가 필요한 경우. 즉, 여러 인스턴스가 공유하는 기준 값이 필요한 경우

EX) 학생마다 새로운 학번 생성, 카드회사에서 카드 새로 발급할  때마다 새로운 카드 번호 부여 등

static 변수 선언과 사용하기

static int serialNum;

1.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 만들어지는 변수가 아닌, 처음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로딩될 때 메모리를 할당

2. 클래스 변수, 정적 변수라고도 한다.

3. 인스턴스 생성과 상관없이 사용 가능하므로 클래스 이름으로 직접 참조 ex) Student.serialNum = 10;

이렇게 참조 변수를 사용해도 되긴해 근데 되도록~ 클래스 네임을 사용하자!!!!!

2. STATIC 메서드 구현과 활용, 변수의 유효 범위

이렇게 privateㄹ 설정해서 외부에서 접근 불가하게

static 메서드(클래스 메서드) 에서는 인스턴스 변수를 사용할 수 없다

1. static 메서드는 인스턴스 생성과 무관하게 클래스 이름으로 호출 될 수 있다.(인스턴스 이전에 생성되므로)

2. 인스턴스 생성 전에 호출 될 수 있으므로 static 메서드 내부에서는 인스턴스 변수를 사용할 수 없다.

이렇게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!!

// 변수의 유효 범위와 메모리 //

1. 변수의 유효 범위 생성과 소멸은 각 변수의 종류마다 다르다.
2. 지역 변수, 멤버 변수, 클래스 변수는 유효 범위와 life cycle, 사용 메모리도 다름
3. static 변수는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있는 동안 계속 그 영역을 차지하므로 너무 큰 메모리 할당은 좋지 않다.
4. 클래스 내부의 여러 메서드에서 사용하는 변수는 멤버 변수로 선언하는 게 좋다.(언제 어디서 사용할지 모르니까)
5. 멤버 변수가 너무 많으면 인스턴스 생성 시 쓸데없는 메모리가 할당된다.
6. 상황에 적절하게 변수 사용

3. STATIC 응용 - 싱글톤 패턴

싱글톤 패턴이란?

프로그램에서 인스턴스가 단, 한 개만 생성되어야 하는 경우 사용하는 디자인 패턴(static 변수, 메서드를 활용하여 구현 가능)

이런 식으로 인스턴스를 단 하나만 생성하고

외부에서 사용한다.